분양 3.3㎡당 3000만원 넘을수도

최근 서울 아파트값이 치솟고 있는 가운데 이달 말부터 과천 재건축 단지 분양이 줄이을 예정이어서 집값 상승에 불쏘시개 역할을 하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역대 최고가 분양 가능성이 큰 서울 용산 나인원 한남의 경우 주택도시보증공사가 한달 반 동안 분양승인을 내주지 않고 있는 가운데 이달 말 분양에 들어가는 과천 주공7-1단지의 3.3㎡당 분양가가 3000만원에 달할 것이라는 소문이 돌면서 정부의 고민도 커지고 있다.

15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이달 말 분양에 들어가는 과천 주공7-1단지 재건축 '과천 센트럴파크 푸르지오 써밋'은 분양가가 3.3㎡ 3000만원 안팎에 책정될 것으로 전해졌다. 조합측에서 3.3㎡당 3000만원 초반을 제시한 가운데 주택보증공사와 사전 심의를 통해 금액 조정이 이뤄지고 있다.

부동산114에 따르면 과천시 아파트의 현재 3.3㎡당 시세가 3323만원에 달한다.

주택도시보증공사(HUG)는 현재 서울 강남 4구와 과천시를 고분양가 관리지역으로 지정하고 ▲ 분양보증을 신청하는 사업장의 3.3㎡당 평균 분양가가 인근 아파트 평균 분양가 또는 매매가의 110%를 초과하거나 ▲ 최근 1년 이내 분양한 아파트의 최고 평균가 또는 최고 분양가를 초과하지 못하도록 제한하고 있다.

과천에서 가장 최근에 분양한 아파트는 지난 2016년 5월 분양된 '래미안 센트럴스위트'(주공 7-2단지 재건축)로 3.3㎡당 분양가가 평균 2678만원이었다. 이와 비교해 현재 과천의 시세와 조합이 요구하는 분양가는 20% 이상 높은 셈이다.

과천 주공7-1단지의 분양가는 올해 이 일대 분양의 '바로미터'가 될 전망이어서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오는 3월에 분양되는 과천 주공2단지를 비롯해 연내 분양 계획이 잡힌 주공6단지, 주공 12단지, 현재 소송 진행으로 분양시기가 늦춰지고 있는 과천 주공1단지 등에 줄줄이 영향을 미칠 것이기 때문이다.

건설업계는 최근 서울 강남을 비롯해 분당·판교·과천 등 수도권 일부 지역의 집값이 천정부지로 치솟고 있는 가운데 자칫 '과천발(發)' 고분양가 논란이 확산하지 않을까 부담스러워 하는 눈치다.

이미 오는 3월 분양예정인 과천 주공2단지의 경우 시장에선 조합이 3100만∼3200만원 안팎의 분양가를 검토중이라는 소문이 나온다.

과천 주공1단지는 지난해 시공사로 선정된 대우건설이 조합에 3.3㎡당 3300만원의 일반분양가 보장해주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

과천의 한 중개업소 사장은 "7-1단지가 과천 최초로 분양가를 3.3㎡당 3천만원 이상 받을 수 있을지 예의주시하고 있다"며 "안 그래도 과천은 재건축 단지가 많아 최근 집값이 껑충 뛰었는데 분양가가 높게 책정되면 시세 상승을 자극할 수 있다"고 말했다.

건설업계는 연초부터 과천과 서울 요지의 잇단 분양으로 집값 상승을 더욱 자극하는 것이 아닌지 우려하고 있다.

고분양가 책정 조짐이 보일 경우 곧바로 정부가 분양가 상한제를 발동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한 대형 건설사 관계자는 "강남이든, 과천이든 재건축 조합이 자칫 분양가 상한제 시행의 불씨를 제공하게 될까 봐 모두 조심스러워하는 분위기"라며 "대체로 과도하게 높은 분양가는 지양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