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2월까지 여론 수렴, '2017∼2021계획'에 반영

경기도교육청이 모범혁신학교 등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지면서 논란이 된 소규모학교 통폐합 추진계획을 재점검하고 필요에 따라 대상학교를 조정하기로 했다.

경기도교육청 적정규모학교육성추진단은 "내년 2월까지 통폐합 대상학교 또는 지역교육청을 방문해 통폐합에 대한 여론을 수렴해 정책에 반영할 계획"이라고 25일 밝혔다.

앞서 도교육청은 '2016∼2020학년도 적정규모학교 육성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도내 84개 학교를 통폐합 대상 학교로 선정했다.

도교육청은 교육부가 제시한 소규모학교 기준(도심 기준 학생 수 300명 이하)에 해당하는 도내 233개 학교 중 학생 수 감소 추이, 지역 여건 및 교육환경 등을 고려해 통폐합이 시급한 학교 84곳을 추린 것이라고 설명해왔다.

그러나 이들 학교 중 모범혁신학교 등 학교 규모는 작지만, 경기 혁신교육을 대표하는 학교들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지면서 전국교직원노동조합 경기지부가 비판 성명을 내는 등 도교육청의 통폐합 선정 기준을 놓고 논란이 일었다.

도교육청 적정규모학교육성추진단 관계자는 "우리 사업과 관련한 여러 의견이 제기된 만큼 통폐합 대상학교 및 지역의 의견을 모두 들어본 뒤내년 4월께 '2017∼2021 적정규모학교 육성사업 계획'을 세울 것"이라며 "통폐합 대상학교 명단도 달라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도교육청은 오는 26일 중장기 통폐합 대상인 가평 율길초에서 학부모 설명회를 하는 등 내년 2월까지 지역교육청과 함께 통폐합 대상학교 교장 및 학부모를 만나 찬반 의견을 청취할 예정이다.

반대 의견이 많은 학교에 대해서는 추진 일정을 변경하거나 통폐합 대상 명단에서 제외할 방침이다.

도교육청 적정규모학교육성추진단 관계자는 "적정규모학교 육성정책은 기본적으로 학생들이 더 좋은 환경에서 교육받을 수 있도록 학교를 조정하는 사업"이라며 "교직원과 학부모 의견 청취가 이 사업의 기본이며 핵심"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