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브 어워드에서 국가상 선정

안성시에서 역점적으로 추진했던 금석천 생태네트워크 복원프로젝트가 UN이 인정하는 세계적인 권위의 국제환경상인 오스트리아 에너지 글로브 어워드에서 국가상(Energy Globe National Award)으로 선정되어 관련 시상식이 29일 오후 7시 안성시 안성맞춤랜드에서 열렸다.

에너지 글로브 어워드는 1999년 오스트리아 볼프강 노이만에 의해 설립되어 매년 지속가능한 환경보전과 발전에 기여한 우수 환경 프로젝트를 선정하는 세계적 권위의 환경상 가운데 하나로 이번 대회에는 전세계 177개국 1,500여개의 프로젝트가 출품됐다.

이날 시상식에는 엘리자벳 베르타뇰리 주한 오스트리아 대사와 프란츠 슈뢰더 상무참사관이 참석하여 안성시의 우수사례 현장답사와 국가상을 전달하는 행사를 진행하였으며, 엘리자벳 베르타뇰리 대사는“안성시의 사례가 한국뿐아니라 전세계의 모범사례로 인정 받은 것이며, 안성시와 안성시민들이 보다 살기 좋은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금석천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시행한 것을 다시 한번 축하드린다.”고 전했다.

국제 에너지 글로브 조직위원회 관계자는 영국의 템즈강 등 전세계적으로도 우수한 하천복원 사례나 관리방안들이 잘 알려져 있지만 안성시의 금석천 생태네트워크 복원사업은 단순한 하천 복원사업에 머물지 않고, 도심속 산의 생태계와 하천의 생태계를 연결 시켰다는 것이 기존 복원사례에서 한단계 더 업그레이드 된, 현 기후변화 시대에 적응할 수 있는 친환경적인 도심 하천생태계 복원방향이라고 높게 평가되어 이번 에너지 글로브 어워드에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고 전했다.

이번 수상으로 안성시는 2012년도 녹색성장 생생도시(Ecorich City) 국무총리상, 2014년도 그린시티(Green City) 대통령상에 이어, 이번 국제환경상(energy globe award)을 수상함으로써, 우리나라 대표는 물론 전세계적인 친환경 도시로서의 입지를 굳히게 됐다.

황은성 안성시장은 “우리 안성시민들이 함께 해주신 결과이며, 이번 오스트리아의 에너지 글로브 어워드 수상으로 명실상부 우리나라를 넘어 세계가 인정하는 환경도시로써 더욱 발전해 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