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계지구 입주예정자와 함께 LH광명시흥사업본부 방문

시흥시의회는 23일 LH광명시흥사업본부를 방문해 간담회를 갖고 은계지구 지구계획 변경 관련 계수저수지 제척계획을 반대했다.

이번 간담회는 문정복 도시환경위원장과 윤태학·김찬심·이복희 의원을 비롯해 원명희 LH공사 광명시흥사업본부장, 함진규 국회의원, 은계지구 입주예정자 등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LH의 지구계획 변경(4차)(안) 설명과 참석자 자유토론 순으로 진행됐다.

문정복 도시환경위원장은 “2010년 최초 승인된 토지이용계획도상에는 특별계획구역에 문화시설과 공원이 조성되는 것으로 되어 있었지만 2015년 변경된 토지이용계획도에는 준주거용지, 업무시설 등 수익성이 높은 시설로 모두 변경됐다”고 말했다.

또한 “LH 계획대로 계수저수지가 일반저수지로 존치된다면 한국농어촌공사의 소유로 남게 됨에 따라 향후 유지관리의 문제, 문제발생 시 책임소재의 불분명 등으로 시와의 갈등관계가 발생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LH는 계수저수지 제척계획을 철회하고 이를 매입해 수변공원으로 유지하며 주민들이 만족할 만한 수준의 공원으로 조성, 향후 시에 관리권을 넘겨줘야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수변공원이 조성되더라도 시가 한국농어촌공사와의 협약을 통해 계수저수지의 농업생산기반시설로서의 기능을 유지, 주변 농가에 지속적으로 농업용수를 공급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더불어 학교용지 폐지와 관련해 “기본적으로 폐지되는 것은 반대하지만 교육청의 입장에 따라 폐지가 불가피할 경우 수익시설로 조성하는 것이 아니라 주민을 위한 공공시설로 조성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LH 광명시흥사업본부장은 “계수저수지 일대를 은계지구의 랜드마크가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공원의 매입여부가 아니라 공원을 얼마나 잘 조성하느냐에 달렸다”며  “시흥시와 한국농어촌공사, 그리고 LH간의 원만한 협의를 통해 주민들이 만족할 만한 수변공원으로 반드시 조성할 것을 약속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간담회는 은계지구 공공주택지구 조성사업의 시행자인 LH공사가 지난 7월 계수저수지를 수변공원에서 제척하고 학교용지 2개소 대신 수익형용지인 단독주택용지 등을 배치하는 토지이용계획 변경을 추진하는 것과 관련 이에 대한 승인 철회 촉구를 위해 마련됐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