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그린 앤 뷰티 시티 프로젝트 추진

의정부시는 민선 7기 역점사업으로 'The Green & Beauty City 프로젝트'를 적극 추진하고 있다.

의정부시는 도심 숲 녹색환경을 조성한다. 사진은 안병용 의정부시장이 시민들과 대화를 나누는 모습 <사진=의정부시>

이번 프로젝트는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는 미세먼지·폭염 등 환경문제를 해결하고 도심 숲 녹색환경 조성으로 시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 추진된다.

더 푸르고 더 아름다운 의정부시 만들기를 목표로 추진하고 있는 이번 프로젝트는 녹색 공간의 지속적 확충을 위한 Green City 프로젝트와 도심 경관의 질적 향상을 위한 Beauty City 프로젝트 등 두 방향으로 녹화와 정비가 필요한 의정부시 전 지역을 대상으로 185개소 390억원을 투입해 오는 2021년까지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이를 위해 시는 6개 추진전략과 18개 추진과제를 선정하고 단계적으로 추진해 전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가장 푸르고, 가장 아름다운 친환경 녹색도시로 가꿔나갈 계획이다.

먼저 프로젝트의 성과를 시민들이 실질적으로 체감할 수 있도록 시민 중심의 녹화사업으로 전환한다.

또한 도시 경계 진입관문에 다채로운 경관디자인을 입히고 하천생태복원사업을 통해 특색 있고 쾌적한 하천 환경을 제공한다.

새로운 문화공간으로 변신하는 친근한 관공서 조성 및 노후시설물을 환경정비하며, 자생단체, 상가 등 전 시민이 동참하고 동주민센터 및 유관기관이 협업해 자발적으로 아름다운 우리동네 만들기를 추진한다.

특히 전문성을 갖춘 외부 전문가와 시민대표로 프로젝트 자문위원회 구성 및 체계적인 사후 관리를 위해 일자리사업 발굴을 꾀하며 꽃이 만발한 하천과 공원에서 축제·행사를 개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