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서남부~서울 도심 접근성 개선

국토교통부는 서울 도심과 수도권 서남부 지역을 잇는 신안산선 복선 전철의 실시계획을 22일 승인했다고 밝혔다.

신안산선은 3조3천465억원을 들여 안산·시흥부터 여의도에 이르는 44.7㎞ 구간(정거장 15개)에 광역 철도를 놓는 사업이다.

이 복선 전철은 지하 40m 이하 대심도(大深度) 공간을 오가기 때문에 지하 매설물이나 지상 토지 등에 영향을 받지 않고 최대 시속 110㎞ 속도로 운행될 예정이다.

국토부에 따르면 이 철도 노선이 개통되면, 한양대∼여의도(기존 지하철 100분) 원시∼여의도(기존 지하철 69분)간 소요 시간이 각 25분, 36분으로 지금보다 약 50∼75% 단축된다.

특히 원시∼시흥시청 구간에서는 소사·원시선(線)을, 시흥시청∼광명 구간에서는 월곶·판교선으로 갈아탈 수도 있다.

국토부는 사업 추진 속도를 높이기 위해 토지 보상이 완료되는 구간부터 공사에 착수할 계획으로, 송산 차량기지의 경우 이달 말부터 공사에 들어갈 예정이다. 전체 노선의 개통 목표 시점 2024년 말이다.

한편 이번 신안산선 개통에는 지역 국회의원들의 노력이 결실을 봤다는 평이다. 

먼저 전해철 의원은 중앙~호수~한양대에 이르는 안산구간 연장선 반영과 사업추진 방식에 대한 결정·사업자 선정·착공일정 확정에 이르기까지 지속적으로 사업진행 상황을 점검하고 조기착공을 적극 요청해왔다. 

수차례 신안산선 경유 지역 국회의원 및 지자체와 공동으로 정책간담회를 개최하고, 국토부·기재부 등 정부부처에 꾸준히 진행상황을 점검하고 원활한 사업추진을 독려해왔다. 

김철민 의원 또한 신안산선의 실시협약이 체결되기까지 많은 노력을 기울여왔다.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과 국회 국토교통위원으로 활동하면서, 국토부 장관 등을 상대로 신안산선의 조속한 착공과 예산 증액을 주문하는 등 국회에서 신안산선 사업을 위해 동분서주했다.

박순자 의원도 이낙연 국무총리와 국토교통부 김현미 장관과 지속적으로 정책협의를 갖고 신안산선의 조기 추진 방안을 모색해왔다.

국토교통부는 안산·시흥부터 여의도에 이르는 44.7km 구간에 광역 철도를 놓는 신안산선 복선 전철의 실시계획을 승인했다. 사진은 노선도 <자료=연합뉴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