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고양이'로 고양시 브랜드 자산 구축…모범 사례

고양시가 지난달 29일 개최된 '2018 대한민국 기초자치단체 PR대상' 공모전에서 본선 진출 4개 지방자치단체 중 1위로 대상을 수상했다.

고양시가 지난달 29일 개최된 '대한민국 기초자치단체 PR대상' 공모전에서 본선 진출 4개 지방자치단체 중 1위로 대상을 수상했다. <사진제공=고양시청>

최종 심사평에 나선 한세대학교 미디어영상광고학과 홍문기 교수는 “단순 동음이의어의 단어로 탄생한 고양 고양이라는 캐릭터의 성장을 통해 고양시의 브랜드 자산을 어떻게 구축할 것인지,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를 가장 잘 아는 모범적인 사례”라고 평가했다.

고양시는 ‘고양’이란 지명(地名)에서 착안해 개발된 ‘고양 고양이’라는 마스코트를 활용한 다양한 온·오프라인 홍보를 진행해 오고 있으며, 작년 한 해 고양시의 대표적인 행사 중 하나인 꽃 축제를 성공적으로 개최하기 위해 다양한 방식의 소셜 마케팅을 추진했다. 대표적으로 ‘2018 고양 국제 꽃박람회’ 해외 관광객 유치를 위해 글로벌 미디어 채널과의 협업을 통해 제작한 ‘플라워 푸드’ 영상은 페이스북 조회수 170만 뷰를 달성하며 화훼 수출 계약 증대와 같은 긍정적인 경제적 효과를 가져 오는데 이바지했으며, 이외에도 1인 유튜버 활용 및 인기 영화를 패러디한 ‘곤지양’ 등 최신 소셜 트렌드를 반영한 홍보 콘텐츠 제작을 통해 관공서답지 않은 재치와 센스로 많은 사랑을 받았다.

올해는 뉴트로(Newtro)풍의 꽃박람회 홍보 영상 및 옛날 잡지 컨셉의 포토존을 제작해 ‘2019 고양 국제 꽃박람회’ 홍보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