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종도 대체부지 건립 반대 범국민대책기구 출범 예고

영종국제도시총연합회 회원들이 26일 인천시청 브리핑룸에서 수도권 대체매립지 영종지역 후보 선정을 즉각 철회할 것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수도권 대체매립지 후보지 선정을 유치공모제로 전환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영종도국제도시총연합회(이하 영총)는 26일 인천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주민의사를 반영한 대체매립지 선정에 나서줄 것을 인천시에 촉구했다.

영총은 청주 오창읍 후기리에 조성중인 제2매립장과 같은 공모 방식을 통해 대체매립지 후보지를 선정할 것을 인천시에 요구했다. 

청주시 제2매립장 4차례 공모 현 부지 선정...인센티브 등 각종 혜택 제공

청주시는 지난 2016년 공모를 통해 청원구 오창읍 후기리를 제2매립장 조성 예정지로 선정했다. 현재 가동 중인 흥덕구 강내면 학천리 쓰레기 매립장은 2019년 말 사용이 종료될 예정이다. 

청주시는 지난 2014년 11월까지 3차 공모에서 신청 후보지가 없다가 2016년 4차 공모에서 현재 매립지를 최정 선정했다. 

청주시는 3차 공모까지 나서는 후보지가 없어 요건을 완화하기도 했다. 청주시는 ‘신청 후보지 부지 경계 기준 반경 2㎞ 이내 거주민 70% 이상 동의와 토지 소유자 70% 이상 매각 동의'로 돼 있던 응모 조건을 '후보지(법정 동·리)에 주민등록을 둔 가구주의 70% 이상 동의와 토지 소유자의 50% 이상 매각 동의'로 완화했다.

이후 입지신청 후보지에 대한 입지타당성 조사를 거친 뒤 주민의견을 수렴하고 입지선정위원회에서 최종 입지를 선정했다.

청주시는 공모에서 40년 동안 매년 최대 10억원의 주민지원기금과 주민편익시설 건립비 50억원, 주민숙원 사업비 50억원(5년간 균분 지원) 등의 인센티브를 제공한다.

영총은 “쓰레기 매립지를 결정하는 통상적인 과정은 먼저 유치공모를 한 후 해당 지역에 대한 타당성 조사를 하는 것이 원칙”이라며 “주민의사를 무시한 후보지 선정을 중단하고 유치공모제로 전환하라”고 촉구했다. 

김요한 영총 자문위원이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시청 앞에서 1인시위 모든 방법 강구해서 철회시킬 것”

[인터뷰] 김요한 영총 자문위원 

김요한 영총 자문위원은 기자회견직후 기자와 만나 영종도가 대체매립지 후보지로 선정되지 않도록 모든 수단을 강구하겠다고 밝혔다. 

김 자문위원은 용역보고서상에 영종도가 포함돼 있는 것을 확인했느냐는 질문에 “시청 관계자가 용역보고서에 영종도가 포함됐는지 여부를 밝히지 않았고, 그러한 사실을 확인해 줄 수 없다는 답변을 미뤄 짐작하건데 영종도가 포함된 것으로 확신한다”고 밝혔다.  

그는 영종도의 인천국제공항과의 근접성으로 인한 국가적 이미지 훼손과 미단시티 복합리조트 사업과 한상드림아일랜드 개발 사업에 끼칠 악영향, 영종도의 환경 훼손 등을 들어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그는 특히 “유치 예정지역은 세계 5대 갯벌지역인데 이런 곳에 쓰레기매립장을 유치한다는 발상에 분노한다”면서 “실제 추진된다면 세계 그린피스에 고발조치하겠다. 환경부 스스로 환경 파괴를 일삼고 있다”고 강조했다. 

후보지 선정 발표가 미뤄질 경우 어떤 대안이 있느냐는 질문에는 “그것과 상관없이 영종도 대체매립지 건설 반대 범국민대책위원회를 꾸려 영종도가 후보지로 선정되지 않도록 모든 수단을 강구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우리가 대단한 것을 반대하는 것은 아니다”라면서 “유치공모를 한 뒤 해당 지역에 대한 타당성 조사를 해서 선정하라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