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경기교육청 “평화 관점 역사교육 강화한다”

기사승인 2019.03.25  18:15:40

공유
default_news_ad2

- 3·1운동과 임시정부 100년… 4대 전략 21개 사업과제 제시

경기도교육청은 3·1운동과 대한민국임시정부수립 100년 기념사업의 일환으로 근현대사를 재조명하고 평화관점의 역사교육 강화하기로 하고 4대 전략과 21개 사업과제를 제시했다.

경기도교육청은 3·1운동과 대한민국임시정부수립 100년 기념사업의 일환으로 근현대사를 재조명하고 평화관점의 역사교육 강화한다. <사진제공=경기도교육청>

최근 사회 각계에서 다양하게 추진되는 역사 재인식과 역사교육 움직임에 발맞춰 도교육청 역사교육 정책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자는 게 골자다. 주된 방향은 학생과 주민 중심의 근현대사 재조명과 평화관점의 역사교육 강화다. 도교육청이 제시한 4대전략은 ▲ 근현대사 재조명 ▲ 평화관점의 역사교육 ▲ 역사적 실천 ▲공유와 확산이다. 

특히 4대전략 중 평화관점의 역사교육은 평화의 100년을 대비하는 역사 교육 활동 강화 내용을 담고 있다. 이를 위해 학생 주도 평화 계기교육 자료 개발, 집중 기억·기념 주간 설정, 사제동행 역사 탐구 등을 추진한다.  21개 세부과제는 근현대 역사발굴을 위한 학교사 아카이브 구축, 교사와 학생 주도 역사연구 공모대회 추진, 독립운동지 역사 캠프 체험활동, 100년 역사 계승 학생 선언문 발표, 동학농민혁명 현장 도보 답사 등이다. 각 학교에서는 도교육청 기본 계획에 따라 학교 여건에 맞춰 다양한 활동을 펼치게 된다.

경기도교육청 김광옥 민주시민교육과장은 “학생들이 근현대 역사를 직시하고 역사적 실천의 주체가 될 수 있는 사업을 추진해 나가겠다”며 “평화와 통일의 100년을 준비하는 역사관을 정립하기 위한 역사교육 정책을 펼칠 계획이다”고 말했다.

김희열 기자 khy@1gan.co.kr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