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개월 순번 대기는 기본 그마저도 돌보미 선택 받아야 가능

정부와 일선 지자체들이 공동 시행하는 아이돌봄 지원사업이 오히려 부모들을 애타게 하고 있어 제도 개선이 요구되고 있다.

정부와 일선 지자체들이 시행하고 있는 아이돌봄 지원사업이 오히려 부모들을 애타게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제도 개선이 요구되고 있다. 사진은 여성가족부의 아이돌봄서비스 포스터. <사진 = 여성가족부 홈페이지>

4일 인천 보육업계 등에 따르면 한부모와 맞벌이 가정을 대상으로 아이돌봄 지원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아이돌봄 지원사업은 여성가족부와 각 지자체가 한부모와 맞벌이 등 양육 공백이 있는 가정의 만 12세 이하 아동을 아이돌보미가 찾아가  1대1로 돌보는 서비스다. 사업비는 여가부가 70%를 부담하고  나머지 30%는 광역 시도와 기초 지자체가 각각 절반씩 내 마련되고 있다. 이 사업은 대부분 지자체 산하 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 맡겨 운영되고 있다.

하지만 신청 후 대기시간이 길고 아이돌보미들로부터 선택을 받아야 하는 문제로 부모들이 불편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실제로 맞벌이 부모들이 연수구 등 인천지역 내 대부분 지자체에 아이돌봄서비스를 신청할 경우 기본 3개월은 걸린다는 담당자의 설명을 듣게 된다. 이렇게 대기 시간이 길어지다 보니 기다려야 하는 부모들의 불만이 커져만 가고 있는 실정이다.

이마저도 아이돌보미의 선택을 받아야만 하는 문제가 생겨 부모들의 불편은 더욱 가중되고 있다. 아이돌보미가 해당 가정을 거절할 경우 연계가 어렵기 때문이다.

현행 지침 상 아이돌보미가 거부하는 가정에 일방적으로 연계할 수 없다는 게 일선 지자체의 설명이다.

이러다보니 서비스 신청 후 기본 3개월을 기다린 후에도 돌보미가 거부할 경우 대기 기간이 더 길어지면서 부모들의 속은 더 타들어가게 된다. 이처럼 한 부모와 맞벌이 가정의 양육에 도움이 되기 위해 시행되고 있는 아이돌봄 지원사업이 오히려 부모들의 애를 태우고 있다는 지적이 적지 않다.

주부 A(32)씨는 “아무리 좋은 서비스라 하더라도 이렇게 대기 기간이 길면 오히려 역 효과가 날 것”이라며 “해당 기관에서 어떻게 든 대책을 세워줘야 하는 아니냐”고 대책을 호소했다.

이에 대해 연수구 관계자는 “돌보미들에게 선택을 강제할 수 없고 부모들의 입장도 이해가 간다”며 “다만 해결 방안은 돌보미를 많이 뽑아 현장에 투입할 수밖에 없는 만큼 1년에 상·하반기 두 차례 뽑고 있고 이달 중으로 20명을 투입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