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다른 지역 홀대이자 역차별”

인천시 “GTX-B 올해 안 예타 통과 추진”

영종~신도 평화도로, 예타 면제 … 사업 탄력

 

정부의 GTX-B 노선 예타면제 대상 제외 발표에 대해 인천 지자체와 시민단체. 시민 등 각계는 배신감을 토로하며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먼저 전체 주민의 40%가 넘는 주민들이 추운 겨울 거리 서명 운동까지 벌인 인천 연수구와 남동구는 GTX-B 노선의 예타 면제 기대를 저버린 정부의 발표에 실망감을 감추지 못했다.

이들 구는 “강남권을 지나는 두 개의 GTX(A‧C) 노선이 착공되거나 예타를 통과한 상황에서 수도권 동서를 잇는 유일한 광역교통망인 GTX-B노선의 예타 면제 제외는 또 다른 지역 홀대이자 역차별”이라고 불만을 나타냈다.

또 “이 사업은 수도권의 균형발전과 신도시를 포함한 광역교통망 개선대책 차원에서 예타 면제나 신속한 심사가 이루어져야 할 선제적 과제”라고 지적했다.

이어 “지난해 이미 정부가 GTX-B노선의 연내 예타조사 통과를 약속했지만 지역민의 열망을 반영해 올 상반기 안으로 예비타당성조사가 완료되도록 다시 한 번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반발하기는 주민단체도 마찬가지다.

송도지역 인터넷 커뮤니티인 ‘올댓송도’는 “GTX-B노선 제외는 명백한 인천 교통 역차별이고 인천 교통 홀대 내지는 들러리를 세운 것”이라며 정부를 비난했다.

이 단체는 시민청원 창구에 ‘시장님, 인천시민을 대표해 GTX-B 예타면제를 정부에 건의해 주세요’라는 내용으로 청원 글을 올렸다.

단체는 청원에서 “수도권 광역교통위 출범에 맞춰 오는 3월 수도권교통대책의 일환으로 GTX-B노선을 예타 면제할 수 있도록 확실하게 인천시 차원의 입장을 표명하고, 면제될 수 있도록 정부에 요구·건의해 시기를 못 박아야할 것”이라고 시 정부를 압박했다.

송도가 지역구인 자유한국당 민경욱 국회의원도 입장문을 냈다.

민 의원은 “불균형한 교통복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GTX-B노선의 조기 착공은 매우 시급하지만, 정부는 ‘수도권 제외, 비수도권 특혜’ 정책을 선택했다”고 비판했다.

이어 “정부는 개통 후 50년을 넘은데다가 고속도로 기능마저 상실한 경인고속도로 통행료 폐지 요구에 귀를 닫고, 이번 예타 면제 대상에 GTX-B노선 마저 배제시키는 등 인천시민 무시와 홀대가 도를 넘어서고 있다”고 강하게 지적했다.

반면 인천시는 정부가 제3기 신도시 조성 추진에 따라 이 노선에 대해 올해 안 예타 완료를 밝힌 만큼 바 GTX-B 조기 착공될 것으로 보고 있다.

시 관계자는 “연내 예타 통과를 시작으로 GTX-B 사업이 본격화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금년 내 추진하도록 국토부와 협의 중에 있다”고 밝혔다.

광역급행지하철도(GTX-B)는 인천 송도∼서울∼남양주 마석 간 80㎞의 거리를 시속 100㎞가 넘는 속도로 달린다. 총 사업비 규모는 5조9천억원이다.

송도가 있는 연수구와 남동구 주민들은 지난해 11월과 12월 엄동설한 속에도 GTX-B노선 예타면제 건의 서명운동을 벌여 35만여명의 동참을 이끌며 조속한 건설에 대한 염원을 보여줬다.

 

반면 시가 정부에 예타면제 대상으로 GTX-B 건설 사업과 함께 제출한 영종~신도 평화도로 건설 사업은 예타 면제 대상에 포함돼 사업에 탄력을 받게 됐다.

영종~신도 평화도로는 조만간 발표될 정부의 ‘접경지역 발전 종합계획’에 반영될 예정으로 올해 말까지 기본계획을 확정 후 2020년에 착공해 2024년 개통될 것으로 보인다.

이 도로는 영종∼신도∼강화도 사이 전체 14.6㎞ 가운데 영종∼신도 3.5㎞ 구간이다. 너비 20m로 왕복 4차로이다.

그동안 인천시는 2009년부터 이 도로의 신설을 정부에 건의해왔고 2017년에는 영종∼신도 구간의 우선 건설 방안을 접경지역발전계획에 반영해줄 것을 수차례 요청해 지난해 상반기 확정 직전까지 이르렀다.

이후 시는 사업 신속한 추진을 위해 예타면제 대상에 포함해줄 것을 요청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