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북부취재본부장 조영욱

경기북부 테크노밸리 유치를 놓고 양주시와 구리시가 한치 양보없는 대결을 펼치고 있다. 유치를 위한 시민들의 서명전이 치열하게 벌어지더니 유치 결정 1주일을 앞두고는 두 도시가 인근 지자체의 협력을 이끌어내기 위해 애쓰고 있다.

양주시는 일찍부터 의정부시와 인접한 남방동 일대 55만5000㎡를 후보지로 내세웠다. 지식기반 산업, 연구개발단지, 제조업 지원시설 등을 설치할 계획이다. 이미 지역의 수십개 기업이 테크노밸리와 입주하겠다는 협약까지 맺었다.

7일 광주시를 비롯한 10개 시·군 단체장으로 구성된 경기도동부권협의회(회장 조억동 광주시장)가 광주에서 열렸다. 이 자리에서 동부권 10개 시장 및 군수는 구리·남양주의 테크노밸리 유치를 지지했다. 경기도동부권협의회는 성남·용인·남양주·이천·구리·광주·하남·여주·양평·가평 등 10개 시·군이 공동 현안을 논의하는 협의체로 1995년 10월 설립됐다.

10개 시장이 구리시를 지지한 사실을 양주시 입장에서는 받아들이기 어렵다. 특히 10개 시군에는 성남시가 포함돼 있다. 성남에는 이미 성남 판교 테크노밸리와 제2테크노밸리가 있다 이번에 만약에 구리·남양주에 테크노밸리가 들어선다고 가정하면 경기 동부권에만 세 개의 테크노밸리가 몰려있는 셈이다. 북부권에는 테크노밸리가 한 군데도 없다. 이는 경기도가 내세우는 지역 균형 발전과 전혀 맞지 않는다. 지금까지 경기도가 오랫동안 남부 중심의 행정을 펼쳤기에 북부 분도론이 거세게 나오는 것이다.

이번만은 테크노밸리가 경원축인 북부권으로 유치돼야 한다. 양주는 경기도 북부 지역이다. 오랫동안 소외되어 왔지만 이제 막 섬유패션산업 클러스터와 문화예술체험 클러스터가 조성되는 등 의정부시와 함께 경기북부 발전의 견인차 역할을 하고 있다. 남북통일시대에 대비한 경기북부 물류교통의 중심지를 꿈꾸고 있다.

경기도는 수시로 경기남북부의 균형 발전을 이야기 해왔다. 이번이 그 실험대이기도 하다. 과연 말뿐인지 행동으로 보여주기 바란다. 경기도의 현명한 결정을 기대한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