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 운영에 필요한 정책 제안

수원시는 29일부터 7월 12일까지 수원시청 별관 정책기획과 사무실에 ‘국민인수위원회 제안 접수창구’를 운영한다.

국민인수위 제안 접수창구는 시민들이 국정 운영에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정책을 자유롭게 제안할 수 있는 곳이다. 접수된 정책 제안 중 ‘중요 제안’은 분석을 거쳐 인수위 종료 시점에 제안자에게 반영 결과를 통보하고, 민원 등 즉각 해결이 필요한 사항은 소관 기관에 보내 처리한 후 결과를 알려준다.

국민이 직접 정부에 정책을 제안할 수 있는 ‘국민인수위원회’는 24일 공식 출범했다. 국민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국민이 제안한 정책을 새 정부 국정 운영에 적극적으로 반영하겠다는 문재인 대통령의 의지가 담겨있는 기구다.

문 대통령은 지난 12일 국민인수위원회 구성을 지시했고, 16일 국무회의에서 국정기획자문위원회 내 국민인수위원회 설치 안건이 의결된 바 있다.

국민인수위원회는 온라인으로 정책을 제안할 수 있는 정책제안 플랫폼 ‘광화문 1번가’(www.gwanghwamoon1st.go.kr)를 개설했고, 모든 국민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29일부터 각 지방자치단체에서도 제안 접수창구를 운영한다.

국민인수위는 접수된 정책들을 검토한 후 8월 31일로 예정된 ‘대통령과 국민의 대화’에서 활동 결과를 보고할 계획이다.

송영완 수원시 정책기획과장은 “정책제안 요령 등을 설명한 안내문과 홍보 현수막 등을 각 구·동·산하기관 등에 설치하고, SNS 등을 활용해 적극적으로 홍보할 것”이라며 “많은 시민이 국민인수위에 정책을 제안해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