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정여유분 교육, 복지, 도시정비 분야 집중 투자

경전철의 적자운영 등으로 파산위기까지 몰리며 ‘전국 채무 1위’라는 오명을 썼던 용인시가 ‘채무제로’ 도시로 거듭났다.

정찬민 시장 취임 당시 8000억 원 가까이 됐던 채무를 불과 2년 반 만에 모두 갚아 당초 2018년말로 예정했던 채무제로 시기를 2년 앞당겼다.  

정찬민 용인시장은 17일 시청 컨벤션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총 7848억 원에 달했던 채무를 모두 갚아 시민 1인당 빚 부담이 완전 해소됐다고 발표했다.  

2014년 7월 정 시장 취임 당시 용인시는 지방채 4550억 원, 용인도시공사 금융채무 3298억 원 등의 빚을 안고 있었다.

이 기간에 갚은 이자 363억 원까지 포함하면 시가 상환한 금액은 모두 8211억 원이다.  

시는 재정여유분을 그동안 빚 청산 때문에 추진하지 못했던 교육, 복지, 도시정비 등 3대 분야에 집중 투자하기로 했다.

정찬민 시장은 “채무제로 조기 달성은 100만 용인시민의 적극적인 협조와 3000여 공직자들의 뼈를 깎는 고통분담이 있었기에 가능했다”며 “채무제로에 따른 효과를 시민들에게 돌려드리기 위해 앞으로도 적은 비용으로 시민들에게 큰 만족을 주는 행정을 지속적으로 펼쳐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정찬민 시장은 취임 직후부터 재정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임기 내 채무제로’를 공언하고 긴축재정을 운영하는 등 엄격한 채무관리계획을 세웠다.

또 대대적인 경상비 절감과 대규모 투자사업 축소 등을 통해 혹독한 구조조정에 나섰다. 5급 이상 공무원은 기본급 인상분을 자진 반납하고 직원들은 맞춤형 복지 포인트를 50% 삭감했다.

업무추진비, 초과근무수당, 일·숙직비, 연가보상비, 여비, 수용비 등을 25~50% 줄여 허리띠를 졸라맸다. 비품구입비를 절감하기 위해 사무용 집기를 중고로 매입하고 직원 해외문화체험도 축소했다.

세수증대를 위해 체납세 징수율을 높이고 유휴 공유재산 매각을 통한 세입을 늘리면서 이자가 높은 차입금은 조기상환하거나 경기도 지역개발기금 등 저리의 차입선으로 전환해 이자를 절감하고 복지와 교육 분야 지원도 줄였다.  

정 시장은 용인도시공사 부채의 원인이 됐던 역북지구의 토지매각을 위해 직접 홍보팸플릿을 들고 기업들을 찾아다니며 세일즈에 나서기도 했다.

취임 당시 2974억 원이던 경전철 지방채는 지난 2015년 9월 조기상환했다. 역북도시개발로 인해 지고 있던 용인도시공사 금융채무 3298억 원도 지난해 4월 모두 갚았다.

정 시장은 “채무제로를 달성했다고 모든 것이 갑자기 좋아지지 않는다”며 “조였던 허리띠를 갑자기 풀게 되면 잘못된 역사는 반복될 수 있으므로 재정문제로 시민들이 고통받는 일이 없도록 건전재정을 유지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